안녕하세요. 그로스리뷰 입니다. 오랜만에 책을 읽었습니다. 최근에 계속 글도 쓰기 싫고 글 써도 안되는 거 같고 그래서 포기하고 싶었지만 그래도 포기하는 건 제 스타일이 아니어서 좀 미루고만 있었는데 마침 역행자라는 책이 있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너무 인상 깊게 읽었습니다.
그래서 꼭 내용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간단하게 라도 설명드리면서 제 이야기도 추가하면 좋을 거 같고 그러네요. 정리는 제대로 해드리지만 제가 중간중간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해드릴거 같네요.
역행자란?
95퍼센트의 인간은 타고난 운명 그대로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들을 순리자라 하자.
5퍼센트의 인간은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능력으로 인생의 자유를 얻고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정해진 운명을 거역하는 자.
나는 이들을 역행자라 부른다.
역행자1단계 자의식 해체
자의식 해제? 자신을 의식하는 것을 해체하라는 뜻인데, 책에서 이 뜻을 과잉 자의식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는 얘기로 나온다.
과잉 자의식은 방어기제를 쌓고 모든 지식을 막는다. 그래서 해체하라.
예를 들면, "걔네들은 집안이 좋아서 성적이 좋은 거야", "원래부터 부자면서 왜 가르치려 드는 거야?" 이런 방어기제를 말하는 거 같더라고요.
역행자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자의식 해체가 되었으면 다음은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새로운 정체성으로 채우는 것이다. 그것이 2단계 정체성 만들기다. 예를 들면 순리자는"나는 mbti가 i형이라서 내향적이야", "나는 신경성이 높아서 예민해", "나는 공 운동은 못 해" 등 자신을 가두는 것이다. 그런 정체성은 좋지 않다 자의식이 해체되었다면 나는 i형이라서 내향적이지만 그렇다고 영업을 못하는 건 아니야 방법이 있을 거야라는 듯이 계속 바꿔 가야 한다.
역행자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사람의 유전자는 완벽하지 않다.
평판 오작동 - 평판을 신경 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하지 마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대한 부담감 그냥 내다 버리도록(알면 버릴 수 있다)
손실 회피 편향 - 1억 원을 벌던 사람이 1억 1000만 원을 벌게 되어도 기쁘지 않다. 하지만 9000만 원을 벌게 된다면 매달 1000만 원씩 읽고 있어라고 생각하며 뇌가 위기 신호를 보낸다. 쉽지 않겠지만 이것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인생에 너무 도움이 안 된다. 역행하길 바랍니다.
역행자 4단계 뇌최적화
뇌는 성장한다. 고로 책과 글쓰기를 하라 그리고 추가적으로 새로운 길을 걷거나 새로운 공간, 새로운 활동을 한다면 뇌가 최적화되면서 성장한다. 그러니 평소에 하지 않았던 것들을 해보려고 노력해라.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덕분에 너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청님 파이팅입니다. 저는 오늘부터 2시간씩 책을 읽고 글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루를 빼먹더라도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는다를 넣었기 때문에 하루 이틀 1년 가지고는 저를 그만두지 못할 것입니다. 잘 살아보겠습니다. 다들 파이팅입니다.
역행자 표지 및 인상 깊은 사진